눈 실핏줄 터짐 증상

눈의 실핏줄이 터지면 새빨개진 눈 때문에 많이 걱정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출혈은 금세 멈추며, 새빨개진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황색으로 변색됩니다. 또한 출혈의 흔적은 약 2주 이내에 사라지는데요. 실핏줄이 터지는 것 자체가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록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출혈이지만 그 원인과 예방, 대처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의 원인

눈 실핏줄이 터지면 가벼운 통증이나 압박이 나타나거나 무증상으로 나타날때도 있는데요. 이렇게 실핏줄이 터지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1. 결막출혈

눈의 흰자위를 덮고 있는 얇은 막 ‘결박’의 혈관이 터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결막 아래쪽에 혈액이 고여 충혈된 듯 흰자위가 붉게 일 수 있습니다. 이는 유행성 각결막염이나 결막염 등 눈에 염증이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2. 안압의 상승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힘을 주는 경우, 크게 웃거나 심한 재채기를 할 때, 구토를 할 때 순간적으로 안압이 상승합니다. 이렇게 높아진 안압에 의해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3. 피로 및 정신적 스트레스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실핏줄의 확장이 심해지면 모세 혈관이 터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눈에 피로를 축적시키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은 자제하고, 틈틈이 먼 곳을 응시하다 가까운 곳을 보는 등 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혈압

혈압이 정상 평균보다 높은 고혈압이 있는 경우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외부 자극

손을 이용해서 눈을 자주 비비거나, 콘택트 렌즈의 장시간 착용, 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 의해서도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외부 자극에 의한 실핏줄 터짐 현상은 주로 스포츠 부상에서 나타나는데, 이러한 외부 자극에 의한 실핏줄 터짐 현상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백내장, 녹내장, 망막 분리 등의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외부 자극에 의해 실핏줄이 터진 상태라면 안과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안구 건조

안구가 건조되면 결막에 있는 혈관이 공기 중에 쉽게 노출됩니다. 때문에 건조한 상태에서는 눈이 충혈되며 심한 경우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7. 질병

이 외에도 실핏줄 터짐 증상은 당뇨, 혈액 응고 장애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대처 방법

1. 냉찜질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온찜질과 사우나, 찜질방은 가급적이면 피해야 합니다. 깨끗한 수건을 얼음물에 적시고 하루 10분, 2~4회 정도 냉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특히 초기에 냉찜질을 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2. 안약 사용

안약은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자극성 출혈을 줄여줍니다. 결막염 같은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실핏줄 출혈 증상을 빨리 없애 줄 수 있습니다.

3. 안구 휴식

컴퓨터, 스마트폰, 독서 등으로 눈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눈이 건조해지고 충혈과 실핏출 터짐 증상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때문에 독서를 하거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의식적으로 중간중간에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안구 피로 회복하기

먼 곳과 가까운 곳 번갈아 응시하기, 1시간 작업 후 휴식, 눈 주변 마사지하기, 한 곳을 오래 볼 때에는 자주 눈을 깜빡이며 눈의 건조함 줄여주기 등을 통해 안구 피로를 회복하면 증상 예방 및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눈 실핏줄 터짐 예방법

평소 눈을 세게 비비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눈 쪽으로 손이 가지 않게 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몸과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는 행동은 가급적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상시에 눈에 좋은 음식 및 성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증상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A는 눈에서 시각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사용되는 영양소입니다. 때문에 비타민 A가 부족해지면 야맹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당근과 고구마는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은 비타민 A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구마는 당근보다 비타민 A 함유량이 적지만 베타카로틴은 당근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데, 새로운 조직 세포를 복구하고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비타민 C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오렌지, 귤, 자몽, 레몬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토마토, 딸기, 복숭아 등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도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E는 세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비타민 E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보카도, 아몬드, 해바라기 씨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한 음식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이 좋아지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정확히는 시력을 담당하는 눈의 황반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완두콩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아연은 망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빛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콩, 굴, 고기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3이 풍부한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눈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 개선으로 인한 염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오메가-3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결명자 차 같은 눈에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오늘은 눈 실핏줄 터짐의 원인, 대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실 핏줄이 터지는 증상은 대부분 많이 피로하거나 과로한 상태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간혹 고혈압, 당노, 상공막염 등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증상으로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생각보다 오래 지속, 반복된다면 가까운 안과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NHS Moorfields Eye Hospital – Sub-conjunctival haemorrhage

MAYO Clinic – Subconjunctival hemorrhage

U HEALTH University of Utah – Broken blood vessel in eye

AAO – What is Hyphema?

AAO – 36 Fabulous Foods to Boost Eye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