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염으로 인해 걸을 때마다 골반이 아프다면

우리의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이어주는 관절입니다.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걷고 뛰는 것과 같은 다리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관절 범위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앞뒤, 좌우, 회전 등 다양한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운동 범위가 크기 때문에 조금만 손상이 생겨도 상태가 급격히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걷는데 골반 쪽이 아프다거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고관절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관절염은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염은 고관절에 염증성 병변이 발생한 것

고관절염 원인

고관절에 염증성 병변이 발생한 것을 고관절염이라 하는데요. 염증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 관절이 마모되어 발생하는 관절 마모로 인한 고관절염은 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활동량과 관절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평균 나이보다 일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관절 마모 외에도 고관절염의 주요 원인으로는 염증성 질환 및 감염, 부상 등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고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체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단순히 고관절 뿐만 아니라 전신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고 관절 자체의 뼈와 연골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의 관절이 그 대상이기에 양쪽 엉덩이에서 고관절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으로 인한 고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이란 척추에 침범하는 관절염에 의해 척추 관절이 굳어지고 허리를 구부릴 수 없게 되는 질환입니다. 척추가 골반에 이어져 있기 때문에 고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감염성 고관절염

일반 세균이나 결핵균에 의해 고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에 의한 고관절염은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응급 수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의한 고관절염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관절염의 형태로, 일차성과 이차성 퇴행성 관절염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특별한 원인 없이 노화로 인해 관절이 나빠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일차성 퇴행성 관절염, 선천성, 후천성 질환 또는 외상에 의해 관절이 변형되거나 손상된 이후 관절이 나빠진 경우를 이차성 퇴행성 관절염이라 부릅니다.

동양인의 경우 대부분 이차성인 경우가 많으며 일차성은 드물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서양인과 동양인의 체격 차로 인한 고관절의 부담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관절염 주요 증상: 사타구니, 허벅지, 엉덩이 쪽 통증, 운동 범위 감소, 절뚝거림

고관절염 주요 증상

주로 통증과 관절 운동의 범위 감소,절뚝거리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의 경우 걷거나 양말 혹은 신발을 신는 움직임에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사타구니 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되며 특히 관절을 펴게 되는 동작을 할 경우 완전히 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걸을 때 체중이 가해질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거나 절뚝거리게 된다고 합니다. 세균 감염에 인한 급성 화농성 관절염일 경우에는 고열이 발생하게 되며 모든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거의 움직이지 못하고 가만히 있어도 심각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급성 악화기에 전신에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염 증상이 나타나면 관절액 증가와 활액막 비후, 연골 두께 감소, 골 파괴, 신생골 생성 등이 발견될 수 있는데요. 증상의 정도와 진행 속도는 그 원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관절 마모로 인한 고관절염이 가장 느리게 진행 되며, 감염 및 염증성 질환에 의한 고관절염이 병의 진행이 가장 빠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관절염 치료

고관절염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수술과 비수술 방법이 결정됩니다. 수술 없이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체중 관리, 활동 반경 축소, 근력 강화, 항염증제와 같은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관절염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며 , 비수술 방법이 병행된다고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 N의학정보 고관절염

HSS – Hip Arthritis

WASHINGTON UNIVERSITY ORTHOPEDICS – Arthritis of the Hip

카테고리: Health